국민연금 수령액 높이는 3가지 방법

나이가 들어 돈이 없으면 생활하기가 힘이 듭니다. 특히 나이가 많다면 거동이 불편하여 힘든 일을 소화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노인을 위해 국가에서 시행하는 노인 일자리는 임금이 적기 때문에 고임금의 일자리를 대체하기가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매월 납입하고 있는 국민연금이 노후를 준비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는데요. 하지만 국민연금 수령액이 낮다면 큰 의미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래도 국민연금 수령액을 늘릴 수만 있다면 돈 걱정 없이 편하게 노후를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국민연금 수령액을 가장 많이 받는 수급자는 매월 212만 원의 국민연금을 수령하고 있습니다. 그 정도 연금액이면 정말 걱정 없이 생활할 수 있는 금액인데요. 그럼 어떻게 국민연금 수령액을 높일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국민연금 수령액을 높이는 비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높이는 2가지 방법

개인이 가입한 보험과 마찬가지로 국민연금도 가입기간이 길고, 가입기간 중 매월 납부한 국민연금액이 많을수록 노후에 받게 되는 국민연금 수령액도 많아지게 됩니다. 즉, 납입 및 수령시기를 조정하면 더 많은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방법에는 크게 임의계속가입과 연기연금 두 가지가 있습니다.

 

 임의계속가입

60세가 되면 더 이상 국민연금 의무가입대상이 아니게 됩니다. 하지만 60세 이전에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 최소 의무가입기간인 10년을 다 채우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10년을 채워야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기 때문에 임의계속가입을 통해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자격인 10년의 납부 기간을 채울 수 있습니다.

 

비록 10년의 기간을 다 채웠다 하더라도 더 많은 국민연금을 받고 싶다면 60세 이후에도 임의계속가입을 통해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국민연금 납입기간이 늘어나게 되고, 자연스럽게 국민연금 수령액도 늘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연기연금

연기연금제도는 국민연금을 수령하는 시기를 늦춰서 더 받는 제도입니다. 수급요건을 모두 충족하였기 때문에 보험료는 낼 필요가 없습니다. 국민연금 수급 나이가 되었다고 바로 받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1회에 한하여 최대 5년까지 국민연금 수령을 연기할 수 있습니다. 1년마다 연금액이 7.2%(월 0.6%)씩 증가하게 됩니다.

 

 임의계속가입 vs. 연기연금

임의계속가입과 연기연금 둘 다 수급조건이 되더라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느 편이 더 유리할까요? 임의계속가입의 경우, 국민연금 수령액이 1년마다 5%씩 증가하는 반면, 연기연금은 매년 7.2%씩 증가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의계속가입은 10년이라는 가입기간을 채우지 못한 경우 유리한 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연기연금을 무조건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연기연금제도에서 국민연금 수령을 최대 5년까지 미루게 되면, 비록 연금 수령액이 올랐다고 하더라도 5년 동안 받지 못한 국민연금을 계산한다면 손익분기점을 넘기 위해 많은 기간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국민연금에 관심이 있다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계산하고 연기연금제도를 활용하였을 때 손익분기점이 언제인지를 미리 확인한 후, 연기연금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국민연금을 받을 나이에 써야 할 돈이 많다면 국민연금 수급 년도에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크레딧 제도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받을 수 있는 크레딧 제도라는 것이 있습니다. 크레딧 제도는 크게 출산크레딧, 군복무크레딧, 실업크레딧으로 총 3가지가 있습니다.

 

  • 출산크레딧 : 2008년 1월 1일 이후, 자녀 수에 따라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해 주는 제도
  • 군복무크레딧 : 2008년 이후 군 복무를 하였다면 병역의무 이행 완료 시 6개월의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하는 제도
  • 실업크레딧 : 국민연금 가입자가 실직한 경우, 실직 전의 3개월 평균 소득 중 50%를 기준으로 하여 국가에서 75%의 보험료를 구직급여 수급자에게 지원하는 제도

 

이 외에 부득이한 사정으로 국민연금을 미납한 경우, 가입기간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국민연금 미납금을 납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식을 이용하여 가입기간을 최대한 늘린다면 나중에 받게 될 국민연금 수령액은 분명 높아져 있을 것입니다.

 

 참고 글

 

노령연금 수급자격 및 조기수령 조건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조기수령 조건 국가에서 시행하는 만18세 이상 60세 미만의 대한민국 국민인 경우 국민연금을 매월 의무적으로 납부하고 있는데요. 국민연금은 노령연금, 장애연금 그리고

info-centre.tistory.com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간단히 알아보기

국민연금 가입내역에서 내 연금 정보 조회 직장을 가지고 있다면 의무적으로 국민연금에 가입하고 매월 납부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직장을 그만 두게 되면 퇴직금은 신경써서 챙기는 반면, 국

info-centre.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