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원 나의사건검색, 사건번호 모를 때 조회 방법

알게 모르게 눈에 보이지 않는 사건과 관련된 소송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남들 이야기일 수 있지만, 그런 일이 본인에게도 일어날 수도 있는데요. 솔직히 소송에 휘말리는 일이 일어나지 않는 것이 좋겠지만, 사람의 일이란 의도한 대로 모두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간혹 소송에 휘말리기도 합니다.

 

주로 사건에 휘말리던가 아니면 이혼 소송 그리고 경매 등 다양한 경우에 사건검색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물건에 대하여 소유주의 부동산이 압류나 가압류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경우에 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어떤 사건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대법원 홈페이지에서 나의 사건검색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소송을 제기한 원고라면 사건번호를 쉽게 알 수 있지만, 반대로 소송을 당한 피고인 경우 나의 사건을 검색하고 싶어도 사건번호를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건번호를 알고 있다면 손쉽게 사건검색을 통해 사건명이나 사건과 관련된 서류 및 사건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간단히 알 수 있지만, 사건번호를 모르고 있다면 그때는 어떻게 나의 사건을 검색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법원 나의사건검색 방법

대법원 나의사건검색 조회

▷ 사건검색을 하기 위해 대법원 홈페이지로 이동해야 합니다. 검색 사이트에서 ' 대법원 나의사건검색'을 입력하여 검색 결과를 클릭하여 홈페이지로 이동해 주세요. 이동 후 두 가지 방식으로 사건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사건번호로 검색하는 방법과 공인인증서로 검색하는 방법인데요. 사건번호를 알고 있다면 사건번호를 입력하여 검색을 할 수 있지만 사건번호를 모를 경우, '공인인증서로 검색'을 클릭하여 알아볼 수 있습니다.

 

 

나의 사건검색 공인인증서로 검색

▷ 공인인증서로 나의사건검색을 하기 위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입력이 끝났으면 '인증서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로그인을 진행해 줍니다.

 

 

▷ 로그인을 마치면 법원명과 사건종류를 선택해 주면 되는데, 법원명을 임의로 선택하는 경우, 사건검색 조회결과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문구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법원명을 모른다면 '전체'를 선택하고, 사건종류도 같이 선택을 마친 후 '검색'버튼을 클릭해 주면 사건이 검색됩니다.

 

 

▷ 사건이 있다면 아래에 법원, 사건번호 및 사건종류가 결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인 사건내용과 사건의 진행과정을 알고 싶다면 '사건번호'를 클릭하여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대법원 홈페이지에서 나의 사건검색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나의 사건검색은 소송을 당한 경우나 소송을 한 경우 둘 다 확인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소송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만일 중요한 소송이라면 간단한 검색을 통해 진행 정도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참고 글

 

개인파산 신청자격 및 개인회생과 차이점

개인파산 신청자격 및 불이익 최저임금의 급격한 상승과 더불어 물가도 함께 상승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경기가 침체되는 가운데 전염병으로 인해 경기가 더욱 어려워진 상황입니다. 더욱

info-centre.tistory.com

 

압류방지통장 개설 방법 및 가입 대상자 알아보기

압류 안 되는 통장, 행복지킴이통장 만들기 누구나 일부러 채무를 지고 싶어하지는 않습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으로 인해 채무를 지게 되고, 그로 인해 힘들어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채무를 지

info-centre.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