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법 및 신청 방법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차로 운전을 하여 이동하지만 차를 소유하고 있더라도 교외로 나가지 않는다면 시내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출퇴근을 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 경우에 현금보다는 주로 교통카드를 이용하여 교통비를 지불하게 됩니다.

 

그런데 교통카드를 이용하면서 대중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면 귀가 솔깃할 수 있는데요. 국토교통부에서는 대중교통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대중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개인적으로 월평균 1만 2천원 정도의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어 좋지만, 환경오염에 대한 이야기가 많은 시점에 공기 오염을 줄이는 데에도 미력하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정류장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다양한 곳에 도움이 되는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방법 및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현재 있는 곳에서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해야 합니다. 이때 이동한 거리만큼의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게 되는데요. 여기에 교통카드로 이용하는 카드사의 추가할인까지 받게 되면 최대 30%의 대중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한 교통카드가 광역알뜰교통카드입니다.

 

이 외에 교통비 절감을 위한 추가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미세먼지 정책과 연계하여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날에는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를 2배로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커피숍, 영화관 등과 협업하여 광역알뜰교통카드 이용자의 혜택을 확대하여 30% 이상의 추가 혜택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액

회당 마일리지 적립액(보행 및 자전거 800m 이동시, 월상한 44회)

  • 800m 미만은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 지급
  •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이용 시 지급하며,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 시 두 배의 마일리지 지급

 

저소득층 청년 마일리지 상향 지원

  • 저소득층 청년 지원 대상자의 경우 관할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은 증빙서류를 이메일(suzy8933@kotsa.or.kr)로 제출해야 합니다.
  • 상향 마일리지는 증빙서류 접수 확인일 기준으로 반영되며, 서류 접수 시 광역알뜰교통카드 앱의 아이디 및 이름, 휴대폰 번호를 반드시 기재하여 보내야 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카드신청을 먼저 해야 합니다. 카드 신청은 광역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카드 신청 후, 앱을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데요. 앱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앱을 다운받아 설치하였다면, 앱에서 회원가입을 하면 되는데요. 회원가입은 교통카드를 수령한 후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회원가입 시, 주민등록상 주소가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에 기입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이는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지자체 예산으로 마일리지가 지급되기 때문입니다.

 

 

2020년 7월을 기준으로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사용 가능한 지역은 위의 표와 같습니다. 현재 거주 중인 지역을 확인 후 회원가입을 진행하면 됩니다. 회원가입까지 모두 마쳤다면 이제부터 앱을 사용하여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신청하고 발급받는 것은 주민등록 상 사업대상지역 주민만 가능하지만, 카드를 사용하고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것은 사업대상지역과 상관없이 전국 어디에서나 가능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종류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용카드>

 

 

 

<광역알뜰교통카드 체크카드>

 

광역알뜰교통카드는 후불인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둘 다 사용이 가능합니다. 카드사는 신한, 우리, 하나에서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신청할 수 있는데요. 카드사 마다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카드사 위주로 신청하거나, 원하는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사의 카드를 신청하면 됩니다. 다만 신용카드는 연회비가 있을 수 있어 확인 후 발급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위의 그림을 보면 집에서 출발할 때, 광역알뜰교통카드 앱을 실행시켜 [출발]을 누릅니다. 승차 전까지 보행을 하든 자전거를 이용하든 상관 없습니다. 대중교통에 승차한 후 목적지 근처에서 하차해서 또 다시 보행이나 자전거로 최종 목적지까지 이동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목적지에 도착 후, 앱에서 [도착]을 눌러주면 마일리지가 지급되는데요.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GPS 위치정보, 가속도/자이로 센서 및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이동거리를 측정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앱을 실행 후 [출발]과 [도착]을 한 번씩 총 두 번만 눌러주면 간단하게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단, 하차-도착 구간에서 마일리지 지급 정책안에 따라 하차태그를 하지 않을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꼭 하차태그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일정 횟수인 15회 이상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해야 마일리지가 지급되며, 광역알뜰교통카드만 사용하고 마일리지 앱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마일리지가 지급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면 다양한 혜택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알뜰카드 사용자의 대중교통비 절감 효과가 뚜렷이 나타나고, 사용하는 인원도 10만 명을 넘어 계속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하여 혜택을 늘린다고 하니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