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을 위한 2가지 방법

노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주목을 받고 있는 직업이 요양보호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요가 그만큼 많아지기 때문에 취업하기가 용이한데요. 취업뿐 아니라 집안에 어르신이 있는 경우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유용하게 사용되기도 합니다.

 

신체가 불편하여 가사활동이 어렵거나 불편한 노인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부모님이 연로하셔서 직접 돌봐드리기 위한 경우,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정부에서 어느 정도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에 합격하여 자격증을 발급받게 되는데요.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에 합격하여 자격증을 발급받은 후 오랫동안 묵혀 두었는데 어디에 보관하였는지 몰라 분실한 경우나 자격증이 훼손된 경우에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재발급받아야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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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오프라인에서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재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나지 않아 주민센터에 방문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에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자격증 재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재발급 신청을 한다고 자격증이 바로 발급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처리 기간이 필요한데요. 자격증 발급에는 총 30일, 재발급에는 총 7일이 소요됩니다. 그리고 재발급 비용은 2,000원입니다. 참고로 자격증을 신규 발급하는 경우에는 10,000원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재발급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것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자격증을 재발급하기 위해서는 본인 확인을 위해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민원이나 은행 관련 업무를 보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수이기 때문에 미리 발급받는 것이 편리합니다.

 

공인인증서와 함께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최근 6개월 이내에 찍은 가로 3cm, 세로 4cm 규격의 증명사진이 필요합니다. 온라인에서 재발급 신청 시 그림 파일을 첨부하는 방법으로 증명사진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재발급 수수료를 결제하면 자격증 재발급 신청이 끝나게 됩니다.

 

각 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재발급 신청을 하려면 온라인에서 신청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증명사진이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기재사항 변경 건이 있다면 기재사항을 변경할 필요가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와 자격증 원본이 있어야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신청은 발급 신청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재사항을 변경하는 것을 제외하고, 훼손이나 분실의 위험이 있는 경우에 대하여 자격증을 복사하여 사본을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격증 원본은 안전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재발급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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