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심장, 발 건강을 위한 발 관리 방법 4가지

발은 주요 내장 기관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지만, '제2의 심장'이라 불릴 정도로 중요한 신체 부위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발의 소중함을 모르고 살아가다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통증으로 제대로 걷는 것이 힘들어지면 그때서야 후회하는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발 관리를 해야지 발 건강을 지킬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잘못된 발 관리 시 발생되는 질환

발가락에-그려진-얼굴모양

발 건강을 해치는 주요 원인은 신발 때문입니다. 잘못된 신발 착용 습관과 맞지 않은 신발을 신기 때문인데요. 그로 인해 다양한 질환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질병에 의해서도 발 건강이 나빠질 수 있는데요. 발과 관련된 질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킬레스건염

아킬레스건염의 경우 준비운동을 하지 않고 갑자기 운동을 시작하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량을 갑자기 늘린 경우나 운동하는 장소의 바닥이 딱딱하면 발생하기도 합니다. 아킬레스건염 증상은 발목을 뒤로 젖혔을 때 발목 뒤 긴장감을 느끼게 되고, 만약 발끝으로 걷는 경우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족저근막염

발바닥의 족저근막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은 아침에 발을 처음 내디뎠을 때 통증이 가장 심한데요. 이후로 계속 걷게 되면 통증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의자에 오래 앉아 있다가 걷거나 오래 서 있는 경우에도 통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굳은살

굳은살은 발이 받는 압력에 의해 생기게 되는데요. 굳은살이 생겼다면 잘라내지 말고 특수 깔창을 신발에 까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굳은살인 것 같아 잘라내었는데 가운데 심이 보인다면 티눈일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심을 잘라내거나 약국에서 파는 티눈 관련 반창고를 붙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발

만약 당뇨를 앓고 있다면 조심해야 하는데요. 당뇨가 심하여 초기에 적적하게 치료하지 않을 경우 발가락이 썩게 되고 나중에는 발까지도 잘라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는 완치가 되지 않기 때문에 당뇨를 완화할 수 있도록 식단과 운동을 병행하면서 동시에 발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 건강 관리 방법

 발 마사지

손으로-발-마사지-장면

작은 근육들이 발에 많이 몰려있는데요. 이 때문에 발의 피로를 쉽게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발바닥의 아치 모양을 만드는 족저근막은 발뒤꿈치와 각각의 발가락에 연결되어 있는데 그 사이에 근육이 밀집되어 있어 밀집된 부분을 집중적으로 눌러 주면 발바닥 근육을 풀 수 있습니다.

 

발을 마사지할 때 손을 이용하여 발에서 심장 방향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만약 손이 피로하거나 악력이 약하다면 단단한 페트병이나 골프공을 발바닥 밑에 깔고 발을 돌리는 방법으로 발 마사지를 해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족욕

대야에-꽃과-함께-담긴-물

발 피로를 풀고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위해 하는 기본적인 방법이 족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족욕 시 발을 42~44도 정도의 따뜻한 물에 10~15분가량 담그고 있으면 혈액순환을 도와 발 근육을 풀어 주고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발을 담그고 있는 동안 발목을 돌리면서 부드럽게 움직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맞는 신발 신기

나이키-신발-신은-남자가-다리-위에서-점프

실내에 있는 시간을 제외한 외부 활동을 하면서 계속 신발을 신게 되는데요. 그만큼 신발이 발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맞는 신발을 신지 않는다면 금세 발이 피로해지고 심한 경우 무지 외반증과 같은 족부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굽이 높은 하이힐과 통굽 신발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굽이 높은 하이힐은 발바닥 앞쪽에 압력을 주고 굳은살을 만들며 허리 통증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통굽 신발을 신고 걸을 때 발이 자연스럽게 꺾이지 않고 오히려 발가락을 구부리게 돼 에너지 소모가 많아 발이 쉽게 피로해지게 됩니다.

 

신발을 고를 때의 팁은 양쪽을 다 신어본 후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신발 앞부분을 만져 보았을 때 엄지손가락 하나 정도의 여유가 있는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발에서 볼이 가장 넓은 부분과 신발이 꺾어지는 부분이 일치하는 신발이 좋은데 이 부분이 넉넉해야지만 발이 편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장거리를 걷거나 조깅, 달리기 등의 운동을 하는 경우 반드시 넉넉한 크기와 충격 완화가 잘 되는 운동화를 신는 것이 좋습니다.

 

 발 근육 강화를 위한 운동

도로-위에서-운동복-입은-남자의-조깅

발 근육들이 튼튼하고 건강하다면 금세 피로해지지 않고 충격을 잘 흡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바닥 근육이 자세를 바로 잡아 주기도 합니다.

 

발 근육을 강화하기 위해 집에서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은 발가락 오므렸다 펴기, 바닥에 떨어진 타월이나 공깃돌을 발가락으로 집기, 계단 끝에 발을 대고 위아래로 움직이기 등이 있습니다. 또한 한 발로 서서 균형 잡기를 통해 발 주변부나 장딴지 근육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참고 글

 

걷기운동 효과 정말 없는 것일까?

움직임 거의 없으면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반대로 움직이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데요. 이때 걷기를 통해 건강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걷기는 특별한 장비 없이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운

info-centre.tistory.com

 

다이어트를 위한 런닝머신(트레드밀) 활용법

다이어트를 위해 헬스장에 등록하면, 대부분 런닝머신 위에서 걷기나 달리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중 감량을 시도하는데요. 이때 런닝머신을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다이어트에 더

info-centre.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