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낮추는 음식, 고혈압에 좋아요

혈압은 수축기 혈압과 확장기 혈압으로 나누어지는데요. 고혈압은 혈액이 혈관벽에 힘을 가할 때 보통 압력보다 높은 압력을 가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즉, 수축기 혈압과 확장기 혈압 둘 다 높다고 할 수 있는데요. 최고 혈압인 수축기 혈압이 140 이상이거나 최저 혈압인 이완기 혈압이 90 이상인 경우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고혈압은 다양한 질병을 일으키는데요. 심장마비, 신장병, 시력 문제 그리고 뇌졸중 등 다양한 기관에 좋지 않은 영양을 끼칩니다. 고혈압은 가족력인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평소 식습관에 따른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특히 짜고 맵게 먹거나 포화지방이 많이 든 음식을 먹는 식습관으로 인해 고혈압이 생기게 됩니다.

 

 혈압 낮추는 음식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 꾸준한 운동을 하고 채소나 과일을 평소보다 더 많이 먹는 등 식습관을 개선하여야 합니다. 지금부터 소개하는 식품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이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한다면 고혈압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바나나

바나나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들고 다니면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바나나의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혈압을 낮춰 주는 역할을 합니다.

 

시금치

시금치에는 바나나와 마찬가지로 풍부한 칼륨이 있어 나트륨을 배출시켜 줍니다. 또한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고 엽산이나 마그네슘과 같이 심장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가득 들어 있는 보석 같은 채소입니다.

 

양파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기 위해 양파를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와 더불어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제인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케르세틴은 높은 혈압을 감소시켜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

지중해 사람들이 매일 올리브 오일을 먹기 때문에 장수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올리브 오일의 풍부한 올레인산 성분이 혈압을 낮춰 주고 혈액을 원활하게 흐르게 하기 때문입니다.

 

마늘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 마늘은 혈압을 낮춰 주기도 하기 때문에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매운 성분이기도 한 알리신은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낮춰 줍니다.

 

토마토

토마토를 빨갛게 보이도록 해 주는 대표적인 성분이 리코펜입니다. 리코펜은 항산화 물질인데 이는 우리 몸을 지킬 수 있는 효소를 만들어 내어 혈압을 낮춰 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고혈압에 좋은 식품입니다.

 

견과류

한국뿐 아니라 해외에서 자라는 다양한 견과류를 쉽게 구입할 수 있는데요. 캐슈넛, 사차인치, 아몬드 등과 같은 견과류에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고 특히 폴리페놀 성분은 혈액을 맑게 해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지금까지 혈압을 낮추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고혈압은 심혈관질환을 발생시켜 다른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혈압 낮추는 음식을 섭취하면서 혈압이 높아지지 않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고혈압에 좋은 음식만 섭취하기보다 운동도 같이 병행한다면, 고혈압을 개선하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금연이나 금주도 같이 병행되어야 훨씬 빠르고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참고 글

 

금연 후 체중 증가 원인 및 체중 증가 막는 법

금연 후 신체변화 중 급격한 체중 증가 원인 금연을 시도하려는 흡연자들이 있지만 금연 후 체중이 증가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겁에 질려 금연을 포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info-centre.tistory.com

 

붓기를 빼 주는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붓기 빼는데 좋은 음식 아침에 일어나서 거울을 봤더니 얼굴이 너무 부어서 평소와 다른 사람이 앞에 서 있는 것을 한 번쯤은 경험해 보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피부가 건조해진다거나, 평소 기

info-centre.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